재세편 1주차 클리어 GAME

 어젯밤에 자기 전에 1주차 엔딩까지 뙇 보고 잤습니다.

 시나리오 자체도 괜찮았지만, 재세편에서도 개그를 책임지는 건 역시 세츠나, 히이로, 를르슈 (....) 세츠나하고 히이로는 서로 건담드립치고, 를르슈는 존재 자체가 개그입니다. 설마 사요코의 그 멋진 점프 포즈를 이벤트 CG로 내줄 줄은 몰랐습니다.
 세츠나하고 히이로도, 중반에 윙제로 막 나왔을 무렵에

 세츠나 : "넌 전에 나보고 건담이 되라고 했지. 너는 건담을 뛰어넘어라."

 ..이러더니 엔딩에서는

 히이로 : "넌 건담이 됐다."
 세츠나 : "넌 건담을 뛰어넘었군."

 그만해 미친놈들아 (....)


 클리어 데이터 기준으로, 총 턴수 307턴, SR포인트는 58... 30화 전후로 해서 하나 놓친 것 같은데, 정확하게 어디인지 모르겠군요.
 통산 획득 자금은 25,437,840. 통산 획득 PP 톱은 3,251로 넥키 바사라.
 격추수 톱5는 크로우(210), 아오이(178), 제로(159), 키리코(151), 카렌(147).

 키운 멤버는 마지막화 출격 기준으로 28기군요. 일본 공략위키에서 최종화 출격수 30기보고 이거 너무 많은 거 아닌가... 하고 생각했었는데, 웬걸 참전작이 40작품이나 되니 그렇지만도 않네요. 출격숫자 늘어난 것도 그렇고, 특수능력 슬롯 숫자도 그렇고, 돈이랑 PP가 버틸라나 하고 염려했었는데 그렇지만도 않은 게, 후반부 가니까 주력기체는 기체도 무기도 풀개조할 수 있었고, PP도 특수능력은 어지간하면 죄다 꽉꽉 채우고, 지형적응도 S 만든 캐러들도 꽤 있었습니다. 적 숫자가 많았는지 아무튼 꽤 넉넉했군요. 덧붙여 특수능력은 공통적으로 연속공격 우선, 그 다음은 필요에 따라 히트 & 어웨이를 달아주고 그 다음으로 역시 공통으로 기력한계돌파, 기력 보너스 +. 그다음은 회피 못하는 친구들 중심으로 정신내성, 저력. 나머지는 적당적당히.

 이하는 적당히 키운 녀석들 중심으로 대충대충 서술.

 오리지널은 어쩌다보니 죄다 키웠습니다.
 크로우의 리브라스타는 사격쪽을 선택했습니다. 생일은 기본생일. 정신기도 뭐 괜찮게 있고, 원호공격 성능도 그렇고 역시 주인공이 어디 가지는 않는다는 느낌입니다. 탈력은 괜찮은 탈력요원이 많아서 굳이 써 보지는 않았습니다만 (...) 아무튼 원호공격에 힘입어 격추수도 1위, 사거리도 열 칸이 넘는 무장도 있어서 히트 & 어웨이가 특히 빛을 봤습니다. 단점이라면 생각보다 애가 회피를 잘 못했다는 점이지만, 그건 킹게이너로 보완했으니 괜찮 (...)

 에스터는, 브라스타Es는 그냥저냥 괜찮았지만 애가 능력치가 너무 저질이라, 복귀한 후에는 버릴까... 하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만, 잠수타기 전에 에이스 찍어놓고 복귀하고 나서 보니 사랑이 소모 SP가 40밖에 안 되더군요. 연속공격도 달려 있겠다, 냥냥 명물 참치만두 달아주고 남는PP로 SP업 좀 찍어주니까 턴마다 사랑을 폭발시키면서 쓸어버리는 걸로 그럭저럭 활약했습니다.

 랜드는 에 - 기체 컨셉도 굉장히 마음에 들고, 캐릭터도 멋지고 해서 손을 좀 많이 봐주려고 했는데, P병기 필살기급중에 사거리 괜찮은 게 없었고 기본적으로 이동력도 저질이고 (...) 후반에 복귀하고 나서는 대쉬도 찍어주고 했습니다만, 그놈의 이동거리 때문에. 2주차에서는 좀 제대로 키워봐야겠군요.

 세츠코 헠헠헠. 시오니쨔응이 안 나와서 서로 괴롭혀줄 수가 없어서 안타까웠습니다. 초반에 일찌감치 들어온 건 좋은데 이탈도 너무 빨랐고, 써먹을 기회도 없었고... 투덜투덜. 성능은 괜찮은 리얼계 장거리 포격수. 덧붙여 차원장 가이오우도 세츠코로 피니쉬 넣어줬습니다.

 마르그릿트는 파계편의 안습한 성능을 생각하고 어떨라나.... 싶었는데 생각보다 강력. 뎀도 잘 뽑고, 원공 딜러로도 손색없게 잘 키웠습니다. 등장했을 때부터 잘 키우긴 했는데, 그런 것치곤 공략 전체에서 그다지 비중이 없었다는 느낌이긴 하군요.

 초반부터 참전한 철인 28호는 부왘을 울리며 꽤 초반부터 무기 풀개조를 해 주었습니다만.... 애가 뎀을 너무 못 뽑습니다. 풀개조한 플라잉 킥이 대충 날린 노바 단공검보다 뎀이 안 나왔다던가. 파일럿 능력치는 확인을 잘 안 하는 편이긴 합니다만, 쇼타로 능력치가 후달렸던가 아니면 개조해줘도 공격력이 후달렸던가 했을겁니다. 다만 기본 이동력이 7에, 에이스 보너스로 +2, 대쉬로 +2... 라는 철인적인 이동력을 자랑하긴 했군요. 근데 그것뿐이었던 듯. 참전 자체는 반가웠는데 성능은 으으음...

 다이가드는 여전히 미묘한 성능의 이동력과 장갑을 자랑했습니다만, 샐러리맨 PP벌기와 아카기의 에이스 보너스로 중후반부터는 상당한 뎀딜러로 활약했습니다. 초중반에 안브론 할머니 잡는데 렙99 아카기로 조지는 법이 있긴 하다더군요. 새로 생긴 무장은... 이름은 까먹었는데, 사거리 1에 소모EN 100이 압박스러워서 오히려 전혀 안 쓰더군요. 풀개조해서 노트 퍼닛셔 시리즈 잔탄 늘려놓고, 수퍼 리페어키트 달아서 그쪽을 팍팍 쓰고 다녔습니다.

 트라이더가 대활약. 1주차라 역시 PP가 모자르지 않을까, 싶어서 일단 1주차에 키워두었습니다만 성능이 파계편의 그것과 비할 바 못되게 상당히 강해졌더군요. 중반에 추가되는 트라이더 루어가 공격력도, 사거리도 괜찮아서 덕을 많이 봤습니다. 변신 기능도 있는 것 같은데 그건 한번도 안 쓴듯.

 트라이더보다 더 대활약한게 카키코지 전무의 셔틀. 역시 중반에 돈 모이는대로 기체만 풀개조해서 보급시 기력 페널티 없애놓고, 대충 보급하면서 레벨 올라가니까 후반부에는 승무원들 SP가 죄다 200에 육박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키노시타같은 경우는 30짜리 탈력을 6연타를 날린다던지... 정신기 구성도 출중. 보급까지 페널티 없이 사용하니 실로 금상첨화. 출격 대수도 많으니 모두 한대쯤 키웁시다.

 마징가는 틀림없이 강하고, 빅뱅 펀치도 연비에 비해 엄청 강한데다가 간지나고.... ....하는데 왠지 이상하게 손이 안 가더군요. 마징가 시리즈는 엄청 좋아합니다만, 마징가는 손이 잘 안 갔습니다. 왜지?

 고우 쪽의 겟타 팀도 마찬가지. 중반부터 나와서 꽤 후반까지 진 겟타를 타고 활약하고, 그리고 그에 걸맞게 무기 풀개조도 빨리 해 주었습니다만... 최종화가 되도록 에이스를 달지 못한 유이한 인물입니다. 나머지 한명은 스자쿠. 진 드래곤도 연출도 괜찮았지만, 결국은 진 샤인 스파크 셔틀이 되었습니다. 걍 고우네가 별로입니다. 그래도 가이가 에이스를 달아두면 보급 SP가 줄어드니, 2주차에는 이쪽을 좀 밀어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대신 폭풍간지 료마네 겟타 팀. 역시 겟타는 료마가 타야 멋이지요. 하야토나 벤케이는, 타워를 키워두지 않아서 합류시에 레벨이 그닥 높지 않았습니다만 합류하자마자 노력걸고 퍽퍽 쳐대니 레벨 자체는 별 문제가 없더군요. 특히 료마는 에이스 보너스의 효과도 있고 하다보니 데미지가 천원돌파. 무기 2단개조로 밀고 나간 블랙 겟타를 타도 풀개조한 어지간한 다른 멤버들 이상으로 뎀을 뽑더군요. 아쉬운 점은 1주차라서 하야토, 벤케이를 제대로 못 키운 점?

 그렌라간은 파계편에서도 그랬지만 여전히 미묘 ... 시몬 목소리가 묭하게 힘이 안 들어간 건 그렇다 치더라도, 시몬 혼자 탈 때도 미묘, 비랄이 같이 타도 미묘. 강하긴 한데, 애니메이션도 재미지게 잘 봤는데 거의 마징가급으로 손이 잘 안 갔습니다.

 즈루 황제님이 부활하셔서 갓마즈도 대활약했습니다. 사실 수퍼 파이널 갓마즈의 경우, 연출이 현란해지면 어쩌나 하는 걱정을 좀 했습니다만 이쪽도 원작재현에 충실해서 대만족 (...) 게슈탈트 시리즈가 하나만 나온 건 좀 아쉽군요. 3차 Z에서 마루메로 성 편이 재현되지는 않을까 하고 살짝 기대를 걸어 봅니다. 아카시 나미다는 파계편에 안 나온 주제에 재세편에서 나와서 이놈 혹시 서브파일럿 되나 싶었는데, 걍 엑스트라로 전락했군요. 애니메 봐도 막 여기저기 나대는게 짜증나는 꼬맹이긴 했습니다. 꼴좋다 ㅋㅋㅋ.

 무쌍검 간지의 곳도시그마도, 토시야의 에이스 보너스가 개사기급이 되어서 만족...할 줄 알았습니다만 생각보다 실탄병기보단 빔병기 쓰는 애들이 많아져서 그럭저럭 했군요. 빔코팅같은거 달아줬으면 좋았을 뻔 했습니다. 트리니티 윙도 사거리도 괜찮고, 소모 EN이 많은 점은 어차피 에너지 탱크 하나 더 달고 사는 셈이니까 별 문제도 없었고... 다만 역시 가속, 열혈, 행운이 죄다 토시야한테 몰려있는 점은 좀 에러. 키라켄은 철벽이라도 있지, 쥬리는 그저 잉여일 뿐이지...

 초반부터 나온 단쿠가 노바. 노바가 진짜 Z 시리즈 와서 용됐습니다 ... 각성이 걸리는 에이스 보너스 덕분에 격추수 벌기도 쉬웠군요. 통산 PP 획득도 1위만 나와서 그렇지, 대충 다 따져보면 크로우, 아카기 다음쯤은 될 겁니다. 특히 후반에는 시작하자마자 바사라 노래로 각성발동-> 단공검만으로 첫턴에 자코 셋씩 때려잡기도 했군요. 중간에 아오이가 시노부땜시 얼굴 붉히는 장면이 쫌 귀여웠심.

 드래곤즈 하이브가 나온건 솔직히 좀 깼습니다만 ... 간돌의 오마쥬겠지요 이건. 단쿠가 노바 애니메에서도 이런 놈 안 나왔던 거 같은데... ...하긴 애니메가 워낙 아스트랄로 천원돌파 하는지라 기억이 안 났을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튼 무장이 빈약해서, 주력으로 쓰기는 무리가 있었군요. 히트 & 어웨이는 달아주었습니다만, 활약한 적은 합체기 쓸 때 말곤 없었습니다. 그나마 합체기 앱솔루트 노바 뭐시기도 게임 하면서 5번도 안 썼었고.

 파이널 단쿠가는 여전히 간지! 특히 단공광아검은 시작 연출부터 부왘하더니, 피니시 연출도 원작을 충실히 재현해서 엄청 기뻤습니다. 정확하게는 미묘하게 합성된 연출이라고 봐야 옳겠지만 (...) 합류 시기가 미묘해서 격추수는 많이 올리지 못했습니다만, 단공쌍아검같은 합체기도 생기고 해서 즐겁게 사용했습니다. 그나저나 갓블레스 단쿠가의 시나리오가 재현되었는데, 등장 작품 리스트에는 없었는데요. 이래도 되나?

 솔 그라비온도 초반부터 나와서 일찌감치 에이스를 달아 주었습니다. 전에 없던 저력이, 3렙까지지만 일단 생기긴 했고(...) 초반부터 SR포인트 노가다하기 적절한 정신기 구성을 달고 나와 주기도 했었군요. 애정을 담아서 팍팍 키우긴 했는데, 생각보다 쓸 말은 별로 없습니다만 ..

 그리고 셋트로 갓 시그마 그라비온을 키웠습니다. 이쪽도 애정을 담아서 나오자마자 풀개조하는 수준으로 밀었습니다. 샌드맨에게 혼이 갈리고 사랑/용기가 셋트로 들어온 게 좀 미묘. 둘 다 있으면 보통 사랑쓰지 용기 안 쓰지요 (...) 원공/원방이 둘 다 있는건 마음에 들었습니다. 초중염화참같은 출중한 합체기가 있는 것도 괜찮았고.

 메론지론 아모스도 애정으로 밀어준 캐릭터. 대체 우리나라에서 이 유쾌한 친구들이 왜 인기가 없는건지 이해가 안 갑니다 ... 에이스 보너스도 강력해졌지만, 표적이 된 적이 별로 없어서 에이스 보너스를 제대로 써먹어보지를 못했습니다. 그게 쫌 아쉽네요. ICBM 투척은 사거리가 굉장히 미묘한데다가 당연히 사격일 줄 알았는데 격투로 나와서 이뭐병. 그래도 팍팍 굴렸습니다.

 킹게이너가 제대로 흥했습니다. 체인건 이도류가 사거리, 연비, 위력 모든 면에서 적절하게 좋은데다가 회피율도 아군 탑클래스라서 첫턴에 가속+집중걸고 적진에 집어넣고 반격놀이좀 해주면, 두번째 턴에는 다른 모든 아군들이 연속행동으로 나머지를 쓸어버립니다. BGM도 흥했고.

 키리코가 이런 점에서 떡밥몰이를 제대로 실패했습니다. 킹게이너하고 비슷하게 쓰려고 생각했는데, 풀개조 보너스를 크리티컬 달아주고 에이스 보너스 달고 강화파츠도 크리티컬 올라가는걸로 달아주고 적진에 박아놓고, 제일 약한 무장인 기관포로 반격... 크리티컬 -> 격추. 야 .... ...덕분에 생각지도 않게 격추수가 탑5안에 들어가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강하긴 더럽게 강합니다 (...) 라비들리 독으로 어설트 컴뱃 피니시를 쳤을 때 나오는 키리코 맨얼굴이 상쾌했군요.

 개그콤비 A 히이로는 건담의 힘으로 상당한 전과를 올렸습니다. 후반부가면 차원수나 바쥬라같은 놈들이 맵병기 안 맞게 위치선정 더럽게 해서 증원오는 경우가 좀 흔했는데, 적당한 위치로 가서 롤링 버스터 라이플 날려주면 서너마리는 기본으로 사거리 안에 들어와주는지라 격추수는 꽤 빨리 오른 편이었군요. 제로 시스템 버프도 기준이 바뀐 것 같지만 오히려 괜찮게 바뀐 느낌이고.

 개그콤비 B 세츠나도 환골탈태. 파계편에서는 회피를 더럽게 못했었는데(...) 이번에는, EN같은거만 좀 보완해주면 떡밥용으로도 손색없다 싶었습니다. 트란잠같은걸로 반격하면 다 죽어버리니까 떡밥이 안되지만 ... 다만 사지가 쓸만한 정신기가 노력, 기대 말곤 없었다는게 쪼매 아쉽네요.

 단독개그 제로도 강력. 에이스 보너스가 잘 쓰지도 않는 지휘범위 증가에서 랜덤정신기로 바뀐 게 꽤 재미있었습니다. 거의 턴마다 걸어주는 교란같은거 걸리면 대박이고, 어쩌다가 각성이나 혼같은 거 걸려도 바로 가서 로또사고 싶어지고. 특별한 무장 추가는 없었습니다만, 신기루의 맵병기가 범위도 넓고 위력도 혼 걸어주면 문제가 안 됐기 때문에 초중반부터 꽤 괜찮게 써먹었습니다.

 홍련은 초반에 묘사하기를 '연방군한테 쫓기느라 정비를 못해서 너프됐어염 ;ㅅ;' ...하는 개구라를 치면서 등장했는데, 대체 어디가 너프된 건지 묻고 싶은 정도의 위력 ... 웹에서도 홍련 너프된 거 아니냐 하는 말이 돌았다고 들었는데, 전혀 그런걸 느끼지 못했습니다. 아마 초반에 쿠멘 루트로 안 가서 그런 건지도 모르겠네요. 성천팔극식 되면서 사격은 아예 사라지고, 원거리 복사파동이 생긴것도 괜찮았습니다. 파계편에 비해선 회피를 좀 잘 못하게 됐지만, 그것도 철벽+배리어 있으니 별문제가 안되고...

 스자쿠는 키울려고 한 건 아니고, 후반에 걍 돈이 남아돌길래 풀개조해서 59, 60화에만 출격시켜 봤습니다. 레벨도 나머지중에선 젤 높았고 하는 이유로 ... 그래서 고우와 함께 유이하게 에이스가 아님.

 바사라가 제대로 흥했습니다. 우선 통산PP 획득 1위의 비결은, 별로 대단한 건 없고 중간에 차원수만 쫌 잡아주다가 거대란카 나오는 맵에서 엠블렘중에 획득 PP 3배로 늘려주는 거 달아주고, 초반에 나온 바쥬라들 혼자 다 쓸어버리니까 그 맵에서만 벌어들인 PP가 천 오백이 넘어가더군요 .... 그밖에, 2회행동 해주는 엠블렘 얻고 나서는, 턴마다 SP 20 회복시켜주는 엠블렘 파츠 달고 시작하자마자 열혈+돌격러브하트로 아군 기력을 천원돌파시키고 두번째 턴부터는 열혈+다이너마이트 익스플로전. SP 쫌 모자를거같으면 열혈 안 걸어도 됩니다. 어차피 노력+행운은 공통으로 걸리니까 (...) 다만 아쉬운 건, 은하고래도 나왔는데 엔젤 보이스가 안 나온 것? 왜 안 나온건지 모르겠군요.


 뭐 이정도로 키워봤습니다. 2주차에는 빅오라던지, 아무로쪽도 좀 키워보고 싶군요. 기아스 if루트도 열어봐야겠고...

덧글

  • narue 2012/04/20 22:40 #

    ... 둘이 만나면 쿵짝 잘 맞을줄 알았어요.
    시대가 이어주지 못한 멋진 친구들
  • 狂君 2012/04/22 23:29 #

    이렇게 훌륭한 크로스오버를 통해 만났지요. 메데타시 메데타시.
    G제네시리즈 또 안 나오려나 모르겠네요.
  • 時雨 2012/04/20 22:45 #

    전 1회차는 가볍게 가보는 중이지요. 그런데 철인28호는 수리기능 달고 나온 그럭저럭 쓸만한 수리기체로서의 역할 인 듯 하지요. 사이즈도 M에 사이즈보정 무시도 안달고 있으니...
  • 狂君 2012/04/22 23:30 #

    그러고보니 사이즈도 고만고만했군요. 담에 키워볼 떈 사이즈차 보정무시라도 달아주는것도 해봐야겠네요.
    그러고보니 이번작은 수리기체, 보급기체가 꽤나 풍부했군요.
  • 바르도나 2012/04/20 23:01 #

    히이로와 세츠나는 상하관계에...!
  • 狂君 2012/04/22 23:30 #

    과 과연 히이로가 세츠나를 넘어선...![?]
  • 발사마 2012/04/20 23:52 #

    개인적으론 아리오스가 흥했습니다.
    원작 밧데리 역에서 환골탈태
    혼자 휭 하고 날라가서 다 피하고 다 잡고...;;;
    융합이 정말...ㅋㅋ
  • 狂君 2012/04/22 23:31 #

    나중에는 건담 이름붙은 애들만 몰아서 쫙 키워볼까 싶기도 합니다. 스토리에서 많이 벗어난 카미유나 시뎅애들은 손이 좀 안 가긴 하지만요.
    융합 트란잠 격투는 좀 뜬금없었습니다 (...) 뭘로 키우라고! ..
  • 새누 2012/04/21 10:07 #

    건담을 뛰어넘은 자와 건담이 된자 ㅋㅋㅋ
  • 狂君 2012/04/22 23:31 #

    이놈의 건덕후들 ㅋㅋㅋㅋㅋ
    진지해 보이는 애들이 개그를 잘 쳐서 즐겁습니다.
  • 마계범군 2012/04/22 16:51 # 삭제

    ...둘이서 아주 잘 놀고 있군요, 저놈들(...)
  • 狂君 2012/04/22 23:32 #

    솔직히 다른애들도 개그 쩔긴 하는데, 특히 저 둘이 특출나서요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再動